황지우는 그러한 해체와 실험, “파괴를 양식화” 황지우, 위의 책, p.25.
하는 시쓰기에 앞장섰으며 뚜렷한 흔적을 남겼다.
황지우의 시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소통’이다. 여기에서 소통은 자신과 타자, 그리고 자기 내면의 소통 모두를 말하는데, 황지우 만의 독특한 소통의 형식은 독자들에게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근대시의 전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pp.79-80 참조.
1920년대 이전 주요한, 김안서 등이 新詩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이전시기 고전시가와는 구분하여 당대의 시를 설명하였지만 ‘
문학사를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학사 교과서에서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본 강의의 특성상 근ㆍ현대문학사를 다룬 단원만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과서 구성이 가진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현대시의 상관성을 확인하다. ‘민중가요’는 개인 창작아의 산물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김지하, 양성우, 신경림, 정호승, 정희성, 김남주, 박노해, 백무산, 황지우, 장석주 등등 시인들의 창작시들을 개작하여 만든 노래들도 있다. 그러나 ‘민중가요’를 중심에 놓고 보면 그 시인들의 창작품은 민중
I. 서론
1952년 전남 해남군 북평면 배다리에서 태어난 황지우에게 빨치산이었던 삼촌이 수장당한 앞바다와 그 바다에 떠있는 아버지의 고향 솔섬은 죽음의 이미지와 동시에 보다 나은 세상을 의미한다. 1955년 광주로 이주하게 되는데, 도시의 변두리에 자리 잡은 황지우는 폭력과 공포, 근대를 의미
1. 서론-격동기 현대사와 황지우
시란 무엇인가? 문학을 공부해오면서 늘 묻곤 하는 질문이다. 시란 연과 행을 갖춘 간결한 운문체의 문학 장르일까? 우리는 격동의 현대사를 살아오고 있다. 그러면서도 변화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경우가 많다. 물론 요즘시대는 빠른 변화와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
황지우, 유하, 장정일의 작품을 각 두 편씩 다루었다. 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인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② 시인이 원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
③ 패러디의 3요소 중 둘 이상이 해당된다.
④ 풍자적 모방이거나